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본문

일반자료실
+ Home > 커뮤니티 > 일반자료실
2회차 필기 대비 문제 풀이(용접기능사+특수용접기능사) (2)
  • 작성자
    오기석
  • 등록일
    2020-03-26 09:46:16
    조회수
    549

1. 합금강의 분류에서 특수 용도용으로 케이지, 시계추 등에 사용되는 것은? 

 

     가. 불변강       나. 쾌삭강      다. 규소강    라. 스프링강

 

2. 열처리된 탄소강의 현미경 조직에서 경도가 가장 높은 것은?

 

    가. 소르바이트   나. 오스테나이트   다. 마텐자이트   라. 트루스타이트

 

3. 다음 중 용제와 와이어가 분리 되어 공급 되고 아크가 용제 속에서 일어나며 잠호용접이라 불리는 용접은?

 

   가. MIG용접         나. 시임용접      다.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      라.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

 

4. TIG용접에서 전극봉의 마모가 심하지 않으면서 청정작용이 있고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용접에 가장 적합한 전원 형태는?

 

   가. 직류 역극성(DCRP)    나. 직류 정극성(DCSP)    다. 고주파  교류(ACHF)   라. 일반 교류(AC)

 

 

 

 

 

 

 

-----------------------------풀        이 -----------------------------------------------

1. 정답: 가

-> 불변강은 어떤 조건에서 잘 변하지 않는 성질을 갖는 합금강으로써 인바, 엘린바, 플레티나이트, 퍼멀로이등이 있다.

인바는 선팽창계수가 불변이어서 다른 강보다 길이가 덜 변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길이를 측정할 수 있는 줄자 및 측정도구, 시계부풍등에 사용된다. 엘린바는 탄성계수 불변이어서 다른강보다 탄성(간단히 말해 다시 되돌아오는 성질)이 뛰어나 측정도구에 들어가는 재료 및 스프링 부품, 시계의 부품이나 스프링 등에 사용된다. 플레티나이트는 백금대용으로 전구 및 진공관에 쓰이고, 퍼멀로이는 장하코일대용으로 쓰인다고 알고 있으면 불변강에 대한 문제는 어느정도 풀 수 있다.

 

2. 정답: 다

->경도 강도 문제는 자주 나오는 문제이며, 한가지만 외우면 풀수는 문제이다. M > T > S > P > O > F 라고 에서 '마트솔퍼오페"라고 외우면 된다. M은 마텐자이트의 약자로 열처리 강중에서 경도강도가 가장 뛰어나며, 역대 시험에서 가장 정답으로 많이 된 답안이다. T는 트루스타이트(또는 트루사이트)의 약자로 열처리 강중 두번째로 경도강도가 뛰어나며며, 마텐자이트 다음으로 정답이 많이 된 답안이다. S는 소르바이트 ( 또는 솔바이트)의 약자로 열처리 강중 세번째로 경도강도가 뛰어나며, 이것이 답안일 경우 경도강도와 인성이 필요한 열처리 강이라는 말이 꼭 나오기 때문에 열처리강 중에 인성을 꼭 기억해 주길 바란다.

나머지를 설명하면 P는 펄라이트의 약자로 기본조직중에 하나고 기본조직중에 펄라이트보다 높은 것은 시멘타이트라는 기본조직이 있다정도만 알고 넘어가면 된다. O는 오스테나이트 기본조직 또는 열처리 조직 둘다 들어가는 녀석이고, F는 페라이트 가장 안좋은 기본조직으로 페급 조직이라고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3. 정답: 다

-> 서브머지드의 명칭에는 총 4가지가 있으며 꼭 기업해야 한다. 역대 기출문제중에 이문제가 가장 외워두면 맞출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른 명칭으로는 아크가 보이지 않아 생긴 잠호용접과 불가시용접이라 불리며, 서브머지드 용접으로 유명한 회사의 명칭이 붙은 유니언멜트용접 또는 링컨용접이라고도 불린다.

 

4. 정답: 다

-> 이 문제는 TIG용접의 전원형태를 맞추라는 문제로 2가지중 하나이다. 직류정극성과 고주파교류만 TIG용접은 쓰이므로 이 2가지중 연강 또는 SUS(스테인리스강)을 용접하는 경우는 직류정극성(DCSP)를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을 용접하는 경우는 고주파교류(ACHF)가 정답이다.  

목록보기
수정하기
삭제하기